이언 매큐언의 명언

이언 매큐언(Ian Russell McEwan, 1948년 7월 21일 ~ )은 영국의 소설가이다. 1948년 영국 햄프셔 지방의 군사 도시인 앨더샷에서 군 장교의 아들로 태어났다. 아버지가 근무했던 독일, 트리폴리, 싱가포르의 구사기지에서 어린 시절을 보냈으며 북아프리카에서 몇 년간 살기도 했다. 그 후 영국으로 돌아와 1970년 서섹스 대학교 문학부를 졸업한 후, 이스트 앵글리아 대학에서 문학석사 학위를 받았으며, 소설가 말콤 프레드베리와 앵거스 윌슨의 지도하에 소설창작을 공부했다. 1975년 졸업 논문으로 쓴 단편소설집 『첫사랑, 마지막 의식』으로 문단에 데뷔했고, 같은 책으로 1976년 서머싯 몸 상을 수상했다.

그 후 세계 많은 비평가들에게 주목받는 소설가로 부상했으며, 1987년 으로 휘트브레드 상, 1998년 으로 부커 상, 2002년 로 W. H. 스미스 문학상, 영국 작가협회 상, 로스앤젤레스 타임스 상, 산티아고 상 등을 수상했다. 그 밖의 작품으로는 등이 있으며, 최근 영화화되어 골든글로브 작품상을 수상한 등 여러 작품이 영화로 만들어져 호평을 받았고, 단편 중에서도 3편이나 영화화됐다.

<따라하기 놀이> <농부의 점심식사> <새콤달콤> <착한 아들> <결백한 자> 등 여러 편의 영화 시나리오를 쓰기도 했다. 1998년에는 『암스테르담』으로 부커 상을 수상했다. 여성학자인 페니 알렌과 결혼하여 아들 하나를 두었지만 이혼하고, 1997년 기자인 아날레나 매카피와 재혼하여 지금은 런던에 살고 있다.

『체실 비치에서』 『속죄』 『토요일』 『이노센트』 『암스테르담』 『시멘트 가든』 『몽상가』 『사랑의 신드롬』 등 열한 권의 장편소설을 발표했다. 2000년 영국 왕실로부터 커맨더 작위를 받았다.